본문 바로가기

Knoc 한국석유공사

검색하기

해외자회사소개

ANKOR Energy in the Gulf of Mexico

2008년 한국석유공사는 기존의 탐사광구 확보 위주의 전략을 생산광구 매입 및 석유개발기업 인수 전략으로 변경, 3월에 미 Taylor사(ANKOR Energy사로 개명)를 인수하였습니다. 한국석유공사의 첫 M&A 사례이기도 한 미국 ANKOR사는 인수 2년 만에 생산량 47% 증가, 미국 광물관리청으로부터 안전환경대상 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며 현지 미국 언론으로부터 멕시코 만에서가장 활발한 생산 기업 6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Harvest Operations Corp. in Canada

2009년 캐나다 최대 에너지기업인 하베스트사의 지분 100%를 M&A 하였습니다. 1억 8천 4백만 배럴(2P)를 보유한 하베스트사를 성공적으로 인수함으로써 캐나다 지역으로 확장하여 국가석유안보에 기여했습니다. 특히 2011년에는 Hunt사 자산인수로 인해 매장량 약 5천만 배럴 및 일일 생산량 약 1만 배럴을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Dana Petroleum in the UK

2010년 영국의 Dana사를 적대적 M&A하였습니다. 이는 국내 기업이 적대적 M&A 형태로 해외 기업 인수에 성공한 첫 사례입니다. Dana사는 영국, 네덜란드를 비롯해 4개국 탐사, 개발, 생산 광구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총 매장량은 약 9,000만 배럴(2P), 일일 생산량은 약 3만 2천 배럴입니다. Dana사 인수를 통해 한국석유공사는 해외석유개발사업의 핵심거점을 현재의 미주, 구소련 지역에서 북해, 아프리카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현재 석유개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2022년 3월말 기준)

KADOC Ltd. in UAE

2013년, 한국석유공사는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인 ADNOC사와 GS Energy와 함께 Al Dhafra사를 설립하여 UAE Al Dhafra(알다프라) 사업을 공동운영하고 있습니다. UAE Al Dhafra(Area 1) 광구는 사업 참여당시 매장량 75백만배럴로 평가 되었으나, 탐사 및 평가 작업의 성공으로 매장량 228백만배럴(공사몫 68백만배럴)을 확보하였고, ’19.6월 생산을 개시하였습니다.
* KADOC은 공사가 지분 75%를 소유하고 있는 관계회사임

KAZ B.V.

KAZ B.V.는 KNOC Caspian 사업과 Altius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NOC Caspian은 2개의 생산 광구(Arystan, Kulzhan 광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Altius는 4개의 생산 광구(Akzhar, Besbolek, Karataikyz, Alimbai 광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