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c 한국석유공사

검색하기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메인 사업소개 신에너지사업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이란?

'21년 말 생산종료된 동해가스전 플랫폼을 재활용하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은 기존의 가스 생산 플랫폼을 해상변전소로 재활용하고, 플랫폼 인근에 부유식 풍력발전기를 배치, 연간 약 26만 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78만MWh의 전력을 생산하는 국내 최초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입니다.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기대효과

가스생산시설을 해상풍력발전시설로 재활용함으로써 신규 투자 비용 절감 및 해양오염을 방지하고,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1만 6천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이행계획' 등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하여 전 세계 관심사인 온실가스 감축에 일조할 예정입니다.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추진현황

공사는 풍황계측기를 설치(’18년 10월)를 시작으로, 국내외 전문 기업인 에퀴노르, 동서발전과 그간 성공적 사업수행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개발연구원이 실시한 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통과('21년 5월) 및 발전사업허가를 취득('21년 11월)하였으며, 기본설계 및 인허가 등의 사업 추진 절차를 거쳐 ’29년까지 해상풍력발전단지의 건설, ’30년 상업운전 개시를 목표로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업 개요

사업 개요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업명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
규모 200MW급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예정부지 울산항 동측 58km 동해가스전 해상플랫폼 반경 5km 해역
사업기간 [준비 및 건설] ’23~’29년, [운영] ’30~’49년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 조감도]